History

Technical Guide

#160414-05

Digital Data Management Guide

아카이브를 위한 회화 작품 이미지 파일 표준안

 

 

 

 

Introduction

 

아카이빙을 위한 현재의 도전

 

당신에게 매우 중요한 기록이 보관된 건물에 아무 제한도, 어떠한 흔적도 없이 접근 할 수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과거 종이에 메모와 기록을 작성하고, 필름 카메라로 촬영해 인화지에 현상하던 시대와는 다르게, 1998년을 기점으로 컴퓨터와 디지털 입력장치들의 보급과 활용이 급속도로 늘면서, 디지털로 작성된 문서, 디지털 장치들로 촬영된 사진/영상들의 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뿐만 아니라, 각종 기업/기관/국가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결과물인 기록저장을 위해 각자의 기록 프로세서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현재 사회의 기록에 있어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더 이상은 종이 기반의 기록만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종이 기반 시대에서는 아카이브라는 것이 기록된 종이를 기존의 보관 방법을 통해 저장하는 것을 의미 했다.

우리는 이것을 ‘캐비넷 아카이브 ; 종이 아카이브’ 라 부른다.

 

기록이 늘어 날수록 보관 장소와 분류/관리를 위한 인적 자원도 늘어 날 수 밖에 없다. 더 많은 종이 기록물이 만들어지면 어떻게 될까? 그리고, 어떻게 모든 종이 기록물이 생성단계 에서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어떻게 종이 기록의 필요성을 상실 시킬 수 있고, 최초 생성됐을 때의 정확한 모양과 느낌등의 정보로 수십-수백년을 유지할 수 있을까?


당신은 아카이브의 무결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까?

 

#ADM-Vol_2015-02-01 디지털 아카이브 솔루션 서론중

 

 

 

 

° 이 File Management Guide 에서는 미술 분야 아카이브로 정의할 수 있는 디지털 작품 이미지 파일 생성에서의 기술적 표준 방향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 이 문서의 내용은 2007년 부터 진행된 전세계 미술에서의 디지털 데이터 이용 형태 모니터링 자료와 이를 통해 제작된 ADM (Art Data Management), MDM(Master Data Management), ADS(Art Data Solotion)에 종속되는 내용으로, 강좌와 메뉴얼로 진행되는 내용을, 보다 편리하고 간단한 이해를 위해, 이미지 파일 표준 섹션을 공개 가이드북 형태로 배포 한다.

 

° 이 문서는 예술 분야 회화 작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타 분야에 비해 회화 작가들의 디지털 파일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며, 사진 미디어 아카이브를 필요로 하는 예술분야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다.

 

° 이 문서에서는 하드웨어에 대한 설명은 기술하지 않는다.

 

 

Legal Notes

본 문서에 표기되는 내용은 이미 상용화 된 공개 자료를 대상으로 했기에,

전체 또는 이 설명서의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 다만, 출처

표기는 필수 이며 문서 버전 형식으로 표기해야 함에 주의 바란다.

- ex : sotheb #160414-05

 

이 설명서의 내용은 예고없이 변경 될 수 있다.

(문서버전을참고하십시요)

 

Art DATA Solution

Sotheb

draft proposal #160414-06

Seoul S.KOREA

sotheb@gmail.com

Design by Sotheb

First Edition, 2013

 


 

 

 Q  이것이 정말 적합한 파일 일까?

 

“작가들이 저장하고 있는 작품 이미지 파일 형태는 다양하다.”

“문제는 없을까”

 

01.jpg   02.jpg   03.jpg   04.jpg   05.jpg   06.jpg

 

 

 

 

 

 

 

 Q  무엇을 이용하는가?

 

“작가들의 활동 대부분의 시간에서는 작품 원본의 직접 노출이 아닌, 작품 이미지 파일의 노출 빈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작품 이미지는 원본 작품을 완벽히 반영해야 한다.”

 

 

 

 

 Q  작품의 재료 품질과 보관에 신경쓰는 당신, 작품 촬영과 이미지 파일 관리는?

 

“작품 촬영에서 대부분의 작가들의 1차적인 고민은 촬영 비용이다.”

 

“작품 이미지 촬영과 이미지 관리에 대한 기준은?”

 

 

 

 

 Q  디지털 작품 이미지 파일은 단순한 소모품인가?

 

“아카이브 로써의 디지털 작품 이미지는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메타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작품 진위 여부에 있어 사실을 기반으로 한 최초 작품 촬영 이미지는 증거 자료로써 충분한 가치가 있다.”

 

 


 

 

디지털 이미지 확장자 (파일 포맷) 이해

 

 JPG - 제이펙(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PEG, 정지 화상을 위해서 만들어진 손실 압축 방법 표준.

jpg, .jpeg, .jpe 등의 확장자를 사용, 16,777,216색과 256색 그레이로 저장 할 수 있다.

손실 압축 형식이지만 파일 크기가 작기 때문에 웹에서 널리 쓰인다. 압축률을 높이면 파일 크기는 작아지지만 이미지 품질은

더욱 떨어진다.

JPEG 압축은 양자화의 영향으로, 의도하지 않은 잡티가 낄 수 있다.
JPG;JPEG 파일은 최대크기 65,535 x 65,535 pixels,  최대 용량 4GB 까지 저장할 수 있다.

 

 GIF - 그래픽 인터체인지 포맷(Graphics Interchange Format),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맷.

특별한 플러그인을 요구하지 않고 여러 환경에서 쉽게 쓸 수 있는 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배너 광고 등에 널리 사용

되고 있다.

최대 256 색까지 저장할 수 있는 비손실 압축 형식이다.

 

 PNG - 포터블 네트워크 그래픽스(Portable Network Graphics), 비손실 그래픽 파일 포맷.

16,777,216 색을 저장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GIF 에 비해 압축률이 높다.

 

 EPS - EPS(Encapsulated PostScript), 포스트스크립트언어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 포맷.

바이너리와 ASCII 방식으로 저장될 수 있으며, 미리보기 이미지를 포함할 수 있다. 손실률이 낮고, 용량이 적어서, 전자출판에

서 널리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 형식이기도 하다.

디지털 카메라로 생성된 이미지는 EPS 로 저장하지 않는 것이 좋다.

 

 BMP - 비트맵, BMP 파일 포맷은 여러 곳에서 널리 쓰일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특허에서 자유로우므로, 수많은 운영 체제가 제공하는

그림 처리 프로그램이 읽고 쓸 수 있는 매우 일반적인 포맷이다.

비압축 또는 무손실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16,777,216 색을 저장할 수 있다.

 

 TIF - TIFF(Tagged-Image File Format), TIFF는 비압축 과 다양한 압축 방법을 제공한다. LZW이라는 압축방식은 이미지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는 ‘무손실 압축방식’을 사용해 파일의 용량을 최대한 줄여주고, CMYK모드, RGB모드, Grayscale모드, 하나의 알파채널을 추

가 지원한다.

TIFF가 지원하는 픽셀 해상도는 각각의 R, G와 B가 각각 16비트를 가진 48비트를 가지고 있으며, ◾ 디지털 이미지의 화소가

R,G,B 각 색상이 보유하고 있는 3가지 색상 정보를 그대로 저장되므로 ◾ 고품질출력이 가능하다.

인쇄나 프린트에서 사용되는 CMYK 잉크는 모니터보다 좁은 색상영역(Gamut) 을 재현할 수 있다.때문에 R,G,B 각 색상정보를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TIFF파일이 필수적이 됩니다.

 

 RAW - 무손실 데이터 압축 저장 방식, CCD 로 입력된 정보를 고유의 무손실압축해 저장하고 업체의 소프트웨어로 압축을 푸는 방식이다.

RGB모드, CMYK모드, Indexed모드를 지원하며 알파채널과 멀티채널 및 랩 컬러모드까지 지원하는 이미지 파일포맷이다.

다양한 플랫폼의 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그래픽 파일포맷으로 프로그램 화이트벨런스 사용, 색수차

보정, Fill light 기능 등을 지원한다. 때문에 이미지 편집에 있어서 재편집을 하더라도 무손실 편집이 가능하다.

RAW 로 촬영 저장된 이미지파일은 별도 포맷으로 저장해야 한다.

RAW는 TIFF와 함께 주로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진을 저장하는 포맷이다. 디지털 카메라의 대표적인 저장 포맷은 RAW, TIF,

JPG 등이다.

 

RAW 파일은 필름과 같은 개념으로 비교 된다.

 

 

 

 

컬러 영역의 의미

 

“컬러 프로파일 - 담겨지는 그릇의 크기 차이”

 

 AdobeRGB

 sRGB

 CMYK

 

디지털 이미지의 컬러는 정의되는 컬러 영역에 따라 컬러 품질의 손실이 발생 한다. 파인아트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재료들의 컬러

는 CMYK 와 sRGB 컬러영역 넘어선다.

모니터와 인쇄/프린팅 기술이 발달했고, 미래에서의 기술 향상 또한 분명하다.

아카이브 개념에서의 디지털 작품 이미지 파일은 컬러 영역은 AdobeRGB 로 생성 되어야 한다.

 

07.JPG

컬러 영역의 시각적 구분

CMYK < sRGB < AdobeRGB

 

컬러 영역과 회화 작품 이미지

- 대부분의 파인아트 작품은 위 그래프와 같은 결과를 보인다.

- sRGB 로 저장된 작품 이미지는 아카이브로써의 가치를 상실 한다.

- AdobeRGB 로 저장된 작품 이미지는 원본 회화의 컬러를 담을 수 있다.

 

 

 

 

JPG / TIF , sRGB / AdobeRGB

 

“손상된 것은, 되돌릴 수 없다.”

 

JPG (sRGB)JPG (AdobeRGB)TIF (AdobeRGB)

               JPG (sRGB)                                                          JPG(AdobeRGB)                                                      TIF (AdobeRGB)

 

 

위 그래프는 회화 작품 이미지의 파일 포맷/컬러 프로파일별 컬러 정보를 시각화한 것이다. 가장 많은 정보 (품질) 를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포맷

은 TIF (AdobeRGB)다

 

 

 

 

디지털 이미지 프로파일링

 

미술 작품 촬영시 ‘Kodak Color Control Patch’(1) 를 사용하는 촬영가에게는 X-rite의 Color Checker(2) 또는 datacolor의 spydercheckr(3) 사용을 요구해야 한다. 컬러체커류는 디지털 촬영 작품 이미지 현상시 기준점 역할을 한다.

현재 흔히 사용되고 있는 코닥 컬러 컨트롤 패치는 실재 현상시 사용되지 못하며, 그마저도 정품 패치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코닥 컬러 컨트롤 패치를 작품 촬영에 들고 오는 촬영가가 있다면, 촬영을 거부 하라.)

 

11.JPG

 

 


 

 

 

 

 A  디지털 작품 이미지 포맷 표준화

 

  • 5000만 화소 이상의 디지털 카메라 + 컬러체크 패스포트 또는 스파이더 체커
  • 촬영 포맷 : RAW
  • 현상 저장 포맷 : 16bit TIF + AdobeRGB

 


 

 

 NOTE 

  • 본 가이드북 에서는 작품 이미지 파일 포맷에 대한 표준화를 제안한다.
  • 본 가이드북 에서는 품질 표준화를 만족 시키는 촬영가를 소개한다. 이 가이드북에서 소개하는 촬영가는 국내 미술 관련 상업 촬영을
    하고 있는 촬영가들중 표준화 조건을 만족시키는 촬영과 현상방법을 객관적 모니터링으로 선별했다.
  • 본 가이드북에 포함된 촬영가는 표준화 조건을 만족 시키는 경우 계속 추가될 수 있다. 위 조건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촬영가는
    sotheb@gmail.com 으로 연락을 주는 경우 추가 가능 하다.

 

 


 

 

 

Art DATA Solution 이 권장하는 미술 작품 촬영가

 

임장활 : 010-7704-5526   http://sunuser8i.blog.me   sunuser8i@hanmail.net

박현욱 : 010-8518-5464   http://www.paintingphotostudio.com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취소